마비노기 미세팁

마비노기 네일 평판 쉽게 하는 방법(다클라이언트)

마비노기에서는 평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평판을 통해서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데, 특히 네일과 이보나 평판작을 통해서 제한된 크리티컬 확률과 데미지의 한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 이것이 바로 평판입니다. >

평판은 총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스텟을 올려줍니다. 생명력, 스태미나, 마나 그리고 크리티컬 확률 최대치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나와 네일의 경우 악기연주를 통해서 평판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데, 네일의 경우에는 다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가 중복되서 실행이 가능합니다.)를 통해서 다른 계정의 캐릭터에게 악보를 주고 연주를 하면 그 악보를 작곡한 사람의 평판수치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네일작, 이보나작을 하는데, 왜 이런 시스템을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보나의 경우에는 1분 이상 연주를 유지하면 경험치가 쌓입니다. 따라서 딱 1분에 끊은 악보를 작곡을 통해서 필사할 수 있고, 이 필사된 악보를 켜놓으면 알아서 경험치가 쌓입니다. 주로 다른 일을 하거나, 잠을 잘 때 켜놓는 방법으로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네일의 평판경험치는 쉽게 올릴 수 있지만, 다클라이언트를 실행시켜야 한다는 점이 번거롭고, 이보나의 경우에는 오래 걸립니다.

 

< 작곡 스킬을 사용해서 잡화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악보에 필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여러가지 악보들이 있고, 또 마비노기에서는 악기연주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컨텐츠 중에서도 쓸데없이 평판이라는 것을 만들었는데, 어쨌든 왜 이런걸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네일 평판 또는 이보나 평판무음 1분이라고 써져있는 악보에 필사를 해서 평판수치를 올려야합니다.

이보나의 경우에는 이보나 평판 무음 1분 악보를 필사 한 후 장착하고 악기연주를 하면 됩니다. 그것만으로도 평판수치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다소 오래걸린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예전에는 프잼 매크로라고 해서, 프리스타일 잼을 활용해서 이보나도 빠르게 올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크로라는 불법프로그램의 위험성도 있기도 해서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재도 가능한 방법은 알고 있으나,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 필사한 악보를 부캐릭에 거래하기를 통해 건네주고, 부캐릭을 통해 악기연주를 합니다. >

이렇게 건네받은 악보는 사용 횟수가 100회이며, 하루에 한번씩 이 방법을 활용해서 네일평판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쉽고, 간단하며,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어차피 네일 만렙이 되기 위해서는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매일 악기연주를 해줘야하기 때문에 사실상 평판작을 위해서는 다클라이언트가 필수입니다.

 

이렇게 부캐릭에 악보를 장착한 후 연주해주면, 우측 상단에 네일로부터의 평판+40.0이라고 평판수치가 오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회에 약 40이 오르고, 하루에 올릴 수 있는 수치는 총 2,000이 최대이기 때문에 50회만 연주해주면 됩니다. 매일 채울 수 있는 양이 정해져있어서 꾸준히 올려야 네일 및 이보나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차이

음악 평판

생산 평판

증가계열

전투관련

메인 3스탯 (생마스)

하루 최대치

2,000점

10,000점

만렙까지 요구 평판량

414,040

최대 레벨

50레벨

추가 보상

10, 20레벨 도달 시 밀키웨이 악기

50레벨 경험치 100% 도달 시 추가 스탯

리셋 가능

X

50레벨 한정 O

만렙까지 도달 최소 기간

약 7달 (208일)

약 1달 반 (42일) + 3α (최소 3일)

무려, 네일 및 이보나, 브리아나의 평판작업은 7달(208일)동안 해주어야만 합니다. 네일의 경우, 올라가는 능력치는 크리티컬 확률 최대치로 기존의 30%가 최대였던 것을 더욱 높게 해제시켜줍니다. 크리티컬 확률은 50레벨 기준 7.5%까지 올라갑니다.

이보나의 경우, 올라가는 능력치는 크리티컬 대미지로 50레벨 기준 10%까지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