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목공수련 미세팁(feat. 고급나무장작)

    마비노기 목공수련 미세팁(feat. 고급나무장작)

    장작노기 하다보면 목공스킬 수련할 때 가장 많이 필요한 것이 바로 고급 나무 장작이다. 사실 마비노기 스킬들은 대부분 고랭크부터 수련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이전에는 재료들을 구하는 거나 필요한 시간이 그렇게 많이들진 않는다. 게다가 만약 8배수련에 200레벨 장착하고 수련한다면? 엄청 쉽게 수련할 수도 있다.

    예전보다 훨씬 수련이 쉬운데, 만약에 고랭크에서 1랭까지 찍을 때, 재료값이 너무 많이 나간다 싶으면 AP수련으로 밀어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목공의 경우 생각보다 AP를 많이먹어서 이왕 목공재능으로 환생한 겸 재료들을 모두 구해서 수련했다.

    필요한 재료들은 대게 질긴 끈, 굵은 실뭉치, 가는 실뭉치, 고급 나무 장작, 최고급 나무장작 ± 나무 장작 들이고, 거의 대부분 장작캐기 수련 항목보다 나무장작을 중급, 고급나무장작으로 만들거나 활을 만드는 걸로 수련치를 채웠다.

     

    사진찍고 있는데 사람들이 자꾸 방해한다.

    부캐릭의 경우에는 생활수련포션이 없어서 그냥 편하게 1일치 수련포션 하나 사서 썼다. 정말 이같은 낭비도 또 없다. 본캐릭의 경우에는 수련포션을 보안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경매장에서 굳이 사지 말고 샤이에게 수련포 산 다음에 4배 수련 또는 8배 수련때 재료들을 한 번에 모아서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넉넉히, 가방에 재료들을 가득 채우고 수련할 것을 추천한다. 재료가 중간에 부족하게 되면 경매장에서 사거나 해도 되지만, 어지간히 귀찮기 때문에 한 번에 사서 한 번에 끝내는 것이 좋다. 활을 만들거나 할 때는 목공파티에 가입해서 성공률을 높이는 것은 필수다!

     

    솔직히 나무장작은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이면 키고 줍거나 경매장에서 사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문제는 중급 나무 장작 또는 고급 나무 장작인데, 이걸 직접 하나하나 구하자니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경매장에서 사려니 생각보다 비싼데, 중급 나무 장작까지는 구매해서 써도 좋지만, 고급 나무 장작, 최고급 나무 장작은 돈 좀 깨질거다.

    그렇지만, 돈 아끼고 남아도는게 시간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열심히 장작을 캐서 중급나무 장작, 고급나무장작을 많이 만들어서 활 수련 전까지만 빠르게 스킬랭크업을 하고, 그 다음 활 수련 항목이 뜨면 고급나무장작이 가장많이 필요하고, 가끔 최고급 나무 장작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나무장작이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

    활 수련항목에서 고급 가죽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재료가 거의 들지 않으므로 크게 중점을 두진 않는다. 수련치에 맞게 딱 계산해서 재료를 준비하면 좋겠지만, 그러면 너무 복잡해지니까, 목공같은 경우에는 그때그때 빠르게 스킬업하고 치워버리도록 하자.

    • 부캐릭 목공마는 나중에 할거없을 때, 올리도록 하겠다. (혹은 16배, 32배 수련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