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밍이 너프되니까 마비노기가 살아났어요!

    블루밍이 너프되니까 마비노기가 살아났어요!

    하지만, 블루밍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접어서 슬퍼요. 라는 말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사실 저도 많이 흔들렸어요. 꾸미는 맛도 있고 마비노기에서 생각보다 재밌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계속 하고는 있는데,

    솔직히 요즘 재밌는 게임 많이 있잖아요. 다만, 마비노기와 같은 감성게임을 찾기는 힘들고, 저도 마비노기보다 더 재밌는 게임이 나온다면 바로 갈아탈 생각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지금도 너무 재밌게 하고 있으니까요.

    무엇보다도 복귀하는 사람이 많은 「연어게임」이기 때문에 게임운영이 개선이 되면 여러모로 사람들이 다시 돌아올 확률도 다른 게임보다 높아요.

     

     

    이번 패치로 인해, 피니 펫 호루라기의 골드보상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심지어 한 번에 너프를 한 것은 아니고, 처음에는 피니 펫 호루라기 교환 횟수를 30개로 제한한 1차 너프패치, 그리고 그 다음에는 피니젬의 거래불가 및 골드보상을 낮춘 2차 너프패치다.

    하지만!

    진짜, 이번 프리시즌이 끝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접을 것 같다는 생각이 아주 강하게 듭니다. 지금도 게임을 하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고, 보통 석상을 하거나 그냥 자기들끼리 하고 싶은거 하는 정도로 그들만의 리그가 되고 있어요.

    고인물들은 게임 운영에 실망하고, 초보들은 게임을 하는데 진입장벽이 너무 높으니, 이탈률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비노기 운영진들은 블루밍 케이지라는 걸 도입했으나, 이게 마비노기 경제를 망가뜨리게 되서 뒤늦게 블루밍 케이지가 너프! 확실하게 너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인물들은 블루밍 케이지로 골드좀 벌어보겠다고 시간투자, 골드 투자해서 블루밍 공장을 만들었는데, 다 만들고 골드좀 벌어볼까 하니까 엄청나게 너프를 해버렸으니 말이죠.

    블루밍케이지는 나올 때부터 정말 문제가 많았습니다. 사실, 업데이트 되고 그날 하루 거뿔은 엄청나게 시끄러웠고, 매크로는 이미 예견된 것이였죠. 하지만, 운영진들은 테섭 한번 걸치지 않고 이 기가막힌 시스템을 본섭에 적용했고, 각종 매크로, 꼬접, 골드 시세 하락(이미 하락할 때로 하락했음)의 부작용이 속출했어요.

    저도 블루밍 케이지로 많이는 아니지만, 골드도 꽤 모았는데, 그럼 뭐해요. 이미 인플레이션이 되서 아이템 가격은 높아지고, 골드의 가치는 떨어졌으니 그게 그거죠. 결국 불편함만 초래했습니다.

     

     

    게임을 지저분하게 만든 블루밍 케이지 문자입력 보안패치

    고인물들이 그거 하나 모를까요.

    이렇게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마비노기 운영진의 정신머리 상태가 이해가 정말 안가기도 하고, 이거 한다고 게임 운영에 득이 되지도 않을 거고, 회사의 이익을 위한다면 정성스러운 예쁜 키트나 주구장창 내놓으면 그만일텐데, 게임 시스템에 문제를 야기시키는 각종 종결 인챈트를 키트로 내놓지를 않나, 제발 마비노기의 특징을 살려서 예쁜 옷같은거나 뷰티쿠폰 정도는 아무리 많이 풀어도 괜찮으니까 풀었으면 좋겠는데, 이번에 펫키트부터 지를 사람들은 질렀겠지만, 동시에 팅겨나갈 사람들은 팅겨나갔으니, 양날의 검이 된 거죠.

    마비노기는 친목질이 아주 심한 게임인데요. 마도카만 보더라도 서로 감싸고 친목질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고, 트위터도 마찬가지죠. 마비노기 갤러리나 마비노기 도서관 카페는 서로 대립되는 양상이고, 성향 자체가 다른데요. 제발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중간은 없을까요. 마비노기 갤러리에서 이런 형태를 못마땅하게 생각한 사람들이 나오갤러리라는 것을 만들어서 일부 사람들이 이동했어요.

    계속되는 분열, 꼭 우리나라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작은 세계, 그것은 곧 마비노기!

     

     

    이렇게 한 계정당 16만 골드의 수익이 발생한다. 하루에 30개만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총 120만 골드의 수익이 발생한다.

    블루밍케이지 너프 관련 공지 바로가기 [공지] 2/6(목) 피니 블루밍 컨텐츠 변경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비노기입니다.피니 블루밍 컨텐츠에 일부 변경 사항이 있어 안내드립니다.피니 블루밍을 당초의 의도와는 다르게 비정상적인 플레이를 통해 이용, 과도한 재화를 얻는 케이스가 확인되어 부득이하게 아래와 같이 블루밍 컨텐츠를 일부 수정했습니다.

     

    [블루밍 변경점]
    1. 피니 펫 호루라기 교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변경됩니다.

    등급 변경 전 변경 후
    A 75,000 40,000
    B 60,000 30,000
    C 45,000 25,000
    D 30,000 15,000
    E 15,000 10,000

    2. 피니 젬 아이템의 거래 속성이 '거래 불가(은행공유 가능)'로 변경됩니다.

    • 한 계정 내에서는 은행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펫/파트너 인벤토리, 우편, 상점가에 보관되어 있던 피니 젬은
      서버 별로누적 레벨이 가장 높은 캐릭터의 복구 인벤토리로 이동되었습니다.
      던바튼의NPC 에반과 '복구 아이템을 찾는다'로 대화하면 복구 인벤토리를 열 수 있습니다.
    • 경매장에 등록되어 있던 피니 젬은 '판매 실패' 상태로 전환되었습니다.
      '내 경매' 탭에서 피니 젬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3. 비정상 플레이 여부를 탐지하기 위한 탐지 기능이 추가됩니다.

    • 블루밍이 완료된 호루라기를 '꺼내기'할 경우,일정 횟수마다 보안 문자 입력 창이 출력됩니다.
    • 보안 문자를 맞게 입력해야 호루라기를 꺼낼 수 있습니다.
    • 보안 문자 입력 횟수는 계정 단위로 적용되고, 매일오전 7시에 초기화됩니다.

    4. NPC 피오나트가 판매하는 피니 젬 아이템의 금박 솔방울 필요 개수가 조정됩니다.

    등급 변경 전 변경 후
    A 15 30
    B 10 20
    C 7 15
    D 5 10
    E 3 5

     

    [개선사항]
    밀레시안께서 건의주신 아래 항목이 개선되었습니다.

    1. 블루밍, 핀즈 크래프트 관련 물품의 최대 번들 개수가 상향 조정됩니다.

    • 금박 솔방울을 최대 1,000개까지 합칠 수 있습니다.
    • 퍼퓸 재료인 '추출액'류 아이템과 마그 멜의 이슬 아이템을 최대 100개까지 합칠 수 있습니다.
      2. NPC 피오나트에게 교환한 피니 펫 호루라기의 개수가 표기됩니다.

    3. NPC 피오나트 상점에 핀즈 크래프트 필요 물품인 '빈 병'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NPC 피오나트의 상점 중 '지원' 탭에서 '빈 병' 아이템을 400골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향기로운 꿀 우유, 향기로운 꿀물을 재료로 사용하면 '빈 병'을 돌려주도록 변경됩니다.
      5. 핀 벨 아이템이 자동으로 스왑되도록 수정됩니다.
      • 보조 장비에 핀 벨을 착용한 상태로 블루밍 케이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장비가 스왑되며 블루밍 케이지가 열립니다.

    블루밍 케이지를'폰'으로 구매했지만 더 이상 사용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2020년 2월 29일(토)까지[마비노기 고객센터 → 복구 → 복구 문의 → 블루밍 케이지]카테고리를 선택해 문의주세요.
    블루밍 케이지를 회수하고 폰으로 지급해드리겠습니다.
    * 낭만 농장에서 '편집모드→제거하기'로 블루밍 케이지를씨앗 형태로 되돌린 후 문의주셔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 폰으로 구매한 블루밍 케이지일 경우에만 케이지를 회수하고 폰을 지급해드립니다.
    * 2020/2/6 ~ 2020/2/29 사이에 접수된 문의에 한해서만 처리가 가능하며,
    블루밍 케이지를 비정상적으로 사용한 이력이 있는지 확인 후 폰 지급 절차가 진행됩니다.

    비정상적인 플레이로 의도와는 다르게 컨텐츠를 악용하거나
    인가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의 사례가 확인되어
    부득이하게 컨텐츠를 변경하게 된 점 밀레시안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비인가 프로그램, 비정상 플레이에 대한 모니터링과 단속은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밀레시안이 불편함을 느끼는 요소들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루라기는 경매장에 판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계정당 캐릭을 많이 만들어서 파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거, 블루밍 패치 되자마자 사람들 다 우려했던 것들이고, 그게 그대로 드러났는데, 사람들 다 빠지고 이제서야 패치하는 것이 이해가 안갈 정도였어요. 운영진들만 몰랐던 거죠.

    아니면, 끝내 외면하고 싶은지도 모르겠고요. 지금은 저도 재밌게 하고 있고, 특히 게임하면서 각종 공략이나 정보글을 블로그에 쓰는 것도 재밌어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솔직히 같은 노력이라면 다른 게임하는 것이 훨씬 인기도 있고 알아주는 사람들도 많을 것 같아요.

    언제까지 마비노기를 하게 될지 모르겠지만, 마비노기 운영진들의 정신머리를 뜯어고쳐서 마비노기가 망가지지 않고 소중하고 재밌고, 추억이 많은 게임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현재 팀장은 무조건 나가야할 것 같고, 만약 팀장이 바뀌지 않는다면 마비노기의 미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마비노기가 넥슨의 매출을 얼마나 책임져줄지 모르겠지만, 게임 플레이 형태나 나이대, 그리고 게임의 요소들을 살펴보면 결코 적지 않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게임 내의 경제시스템이 매우 복잡하고, 컨텐츠가 많기도 하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과금요소가 매우 많기 때문에 마비노기가 타격을 입으면 넥슨의 매출에도 약간이라도 영향을 갈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게임 망할까봐 키트 질러주는 유저가 있을 때, 잘하시길 바랍니다.

    골드수익은 던전 도는 것보다 펫탐험대 + 블루밍 케이지로 쉽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