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넥스트 스텝업 외 업데이트 평가

    마비노기 넥스트 스텝업

    마비노기 업데이트 평가(+ 이벤트)

    넥스트 스텝업, 취지도 좋고 성공적인 업데이트라고 평가하고 싶다. 다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 불만은 편의성 업데이트에서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했던 염색 앰플 시스템이 편해진 것이 아니라 불편해졌다는 점이 아쉽다.

     

    염색 시스템

    대부분 마비노기 염색에 진심인 유저들은 마비노기 염색 도우미를 통해서 염색을 하고 있었는데, 게임 내에서 스폿을 찾아주는 것은 좋지만 2파트, 3파트로 염색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더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염색이 확률이라는 점에서 게임 피로도가 급증한다는 점이다.

    스포이트로 제대로 염색 스폿이 찍어지지 않아서 심각한 문제라고 인식하다가 이후 클라이언트 재실행을 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스포이트 위치를 통해 염색 스폿을 찍어낼 수 있게 추후 패치되었다. 1파트로 염색하기 때문에 내 경우에는 오히려 편해졌다면 편해졌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많은 의장을 하나하나 직접 마우스로 해당 위치의 스폿을 찍어내기에는 피로도가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마비노기 채집거리 개선, 염색앰플, 서포트 퍼핏 이펙트 개선

    마비노기 채집거리 개선, 염색앰플, 서포트 퍼핏 이펙트 개선 보다 편-안한 생활을 위해 에린에 찾아온 변화 – 채집,염색 외 먼 거리의 채집물을 채집 시도할 경우 캐릭터가 해당 위치로 이동해

    ladeca.tistory.com

     

    마비노기 염색도우미 구염도 다운로드(염색 패치 대응 - DoDye)

    마비노기 염색하자 구염도 염색 도우미 DoDye 기존에 사용하는 염색도우미는 이번 넥스트 레벨업 패치로 인해 클릭이 되지 않거나 오류가 생기는 등의 문제점이 파악되었습니다. 인게임 내에 편

    ladeca.tistory.com

     

     

    게다가 컴퓨터 사양이나 호환성에 따라서 기존 염색 도우미 조차도 작동하지 않게 되었다. 물론 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지만 내 경우에는 잘 작동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게임 내 염색 시스템을 통해서 마우스로 하나하나 클릭해서 1/5의 확률을 뚫고 의장 6파트 염색을 모두 염색해야 한다. 엄청난 시간 소모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될 수밖에 없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뭐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마비노기 의장 콘텐츠는 사실상 마비노기와 같이 커뮤니티성이 강화된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되며 염색을 하는 데 피로도를 느낀다면 마비노기 매력도가 급감할 것이라 판단된다.

     

    마비노기 넥스트 스텝업 1

    심볼 시스템

    이 부분은 대체적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다만, 적용되지 않은 무기들이 있어 기존 무기를 버리고 새롭게 무기를 마련해야 하는 문제점도 드러나게 되었다. 내 경우에는 타우네스를 사용하고 있어 심벌 효과를 적용받지 못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켈틱 다우라 제로를 직작 해야 하는 상황이다.

    장점도 있으나 단점도 두드러진 패치였다고 생각한다. 다만 방향은 좋다고 생각한다. 기존 뉴비들이 단계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하지만 심볼 시스템이 추가되어 아이템의 강화 단계가 훨씬 복잡해진 문제가 있고 던전 보상으로 심볼 아이템이 종류별로 나오기 때문에 인벤토리의 압박감을 느끼게 되었다.

    즉,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자잘한 문제들을 더 붙인 셈이 되었다고 판단한다. 게다가 하루만에 인기 없는 심볼의 경우에는 경매장에다 팔기에도 애매한 애물단지가 되었다. 사실상 인기 있는 심볼을 제외한 나머지 심볼은 쓰레기 하나가 더 추가된 셈.

     

    마비노기 넥스트 스텝업 2

    스피릿 젬

    상급 던전 등에서 이제 스피릿 젬이 개선되어 나오게 되었다. 기존보다 훨씬 높은 정령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부조화를 통해 정령 경험치를 수급해도 되지 않게 되었다. 기존에는 일반 보석 등을 통해서 경험치를 수급하거나 시드 피나하 부조화의 검을 통해서 정령 레벨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 혹은 프리시즌 등의 정령 경험치 2배를 기다리거나.

    다른 어떤 패치보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부캐릭터를 키우다 보면 기존 캐릭터와 매우 갭이 크게 나는 부분이 바로 에르그와 정령이다.

     

    마비노기 넥스트 스텝업

    넥스트 스텝업! 더 높은 곳을 바라보는 뉴비스트를 위한 성장 발판. 넥스트 스텝업 오늘, 밀레시안 여러분의 다음 성장을 지원할 [넥스트 스텝업!]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개발팀은 지난 7

    ladeca.tistory.com

    에르그의 경우에는 매우 낮은 확률로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인챈트, 개조, 에르그, 정령 등 강화를 위해 해야 하는 부분들이 너무 많다는 점이다.

    게다가 이벤트 기간이 아니라면 엄청난 비용을 소모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성장 단계에 있어 가장 큰 진입장벽이라고 생각된다. 그 부분에 있어 스피릿 젬의 개선은 정령 육성이 매우 수월해지는 업데이트라고 생각되며, 사실상 가장 잘한 패치라고 생각된다.

     

    초심자의 세공 도구

    이전의 신세공을 대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초심자의 세공 도구는 기존 세공 도구의 최대 75% 옵션밖에 나오지 않지만 1 랭크까지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아이템들을 1랭크까지 쉽게 올릴 수 있게 되었다. 즉, 일반 생활 아이템들도 3줄만 띄워놓으면 1랭크까지 쉽게 올릴 수 있게 되었다.

    1랭크까지 쉽게 올려주는 솟아나는 희망의 보석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뉴비에게 게임을 지속할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요소가 개선되었다고 평가한다.

    가장 아쉬웠던 점은 패치 전에 테스트섭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했다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