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의 심장, 울림통(A Sound Box)

    - 악기의 심장, 울림통 -
    A Sound Box

    웰라 지음

    울림통은 악기에 있는 빈 공간으로 악기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심장 같은 곳이다. 연주자가 악기에 주는 진동과 소리가 이 빈 공간에 전달되면 증폭되고 반향되어 비로소 음악적인 소리로 울려 퍼지기 때문이다.

    울림통의 크기는 악기의 소리 및 연주 특성을 결정짓는다. 같은 모양의 악기라도 울림통의 차이에 의해 전혀 다른 소리를 내게 되며, 잘 만들어진 울림통을 지닌 악기는 고음과 저음의 밸런스가 잘 잡힌 소리를 낸다.

    지금도 더 아름다운 선율을 지니는 악기를 만들기 위해 많은 악기 제작 장인들이 울림통의 개량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악기뿐만 아니라 사람도 음악을 아름답게 울려 퍼지게 하는 울림통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마음이다.

    연주란 악기에 존재하는 물질적인 울림통과 함께 연주자의 마음이라는 정서적인 울림통을 통해 소리를 전달하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연주자는 악기가 내는 멜로디에 자신의 마음을 싣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느 날, 당신은 자신의 연주 혹은 작곡에 불만족을 느끼며 음악의 길에서 좌절과 실패를 맛보고 슬럼프에 빠질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럴 땐, 자신의 울림통을 한 번 살펴볼 시간을 가지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휴식의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마음과 영혼을 찬찬히 살펴보면 삶이라는 거친 숲길을 헤쳐나가다 입은 상처들을 돌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상처들을 치유하고 울림통을 다듬고 나면 당신은 음악적으로 성장을 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