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문
- 첫마디
- 둘째마디
- 세째마디
- 맺으며
- 서문
귀염둥이 기웃기웃의 일부를 마비노기 3화음을 사용한 악보로 표기해보자!
모두들 안녕? 빨간 고양이 모자의 헬레느예요~ 이 책에서는 마비노기를 세상에 알린 첫 음악인 '귀염둥이 기웃기웃' 의 후반부를 마비노기 악보로 옮겨볼까 해요~
마비노기 악보는 화음으로 세 음까지 낼 수 있고,
멜로디
화음 1
화음 2
이라는 세 파트로 그 음을 나눠서 하나씩 씁니다. 이게 무엇이냐~
이렇게 악보에 3화음으로 표시된 것을
멜로디:G
화음 1:E
화음 2:C
이렇게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꼭 높은 음을 멜로디에 넣어야 하는 규칙 같은게 있는게 아니구요, 그냥 마음대로 넣으면 됩니다.
마비노기 악보에선 멜로디 항목에다 악보를 제일 길게 쓸 수 있으니까, 곡에서 중요하고 길 것 같은 부분을 멜로디로 정하면 되겠죠?
- 첫째마디
귀염둥이 기웃기웃의 첫 1 마디를 봅시다
멜로디
t132v15l8&
r2o6c+rd+r
화음 1
V11l16
o3g+a+>cc+d+fg+a+cc+d+g+d+g+a+>d+
화음 2
V13l32
r2o4c+<gf+fd+c+c<a+g+f+fd+ff+g+a+
멜로디부분의 처음을 봅시다. t132 v15 ~ 그렇죠? 곡의 빠르기와, 멜로디 파트의 음량을 정했습니다
빠르기 t 는 멜로디 파트에 한 번만 표시하면 화음 1, 화음 2도 같이 영향을 주니까 화음 1,2 에 또 표기할 필욘 없어요!
화음 1과 화음 2는 그래서 v기호로 음량만을 정하고 바로 음들을 표시합니다. 쉼표와, 옥타브를 한 옥타브 올려주는 >, 내려주는 <등으로 간단히 표시했습니다. 화음 2는 32분음표로 뚜루루룩~ 2옥타브 떨어지는 도입부 부분이 되겠지요?
아마 이 곡의 베이스 파트가 될겁니다.
- 둘째마디
이것이 둘째마디의 악보!
옮겨보면~
멜로디
f4<a+>f4rd+c+
화음 1
<g+8r8g+8r8g+8rg+rg+rg+
화음 2
l16f+8>f+8<f+8>f+8<f+>f+<f+8f+>f+<f+>f+
이렇게 되겠죠?
멜로디 부분의 이음줄이 있죠? 그대로 f8&f8 로 표현해도 되겠습니다. 여기선 일단 f4로.
화음 1은 간단히 리듬을 표현해 준 음인데, 쉼표는 리듬의 그루브감을 살려주는 중요한 요소니까, 귀찮더라도 빼먹지 말고, 절묘하게 잘 넣어줍시다!
화음 2는 한옥타브씩 오르락내리락하는 둥딩둥딩 띠디딩 띠딩띠딩 베이스!
기본 음표의 길이를 길이를 l16으로 바꾸고, <, > 등으로 옥타브도 간단하게 표현했습니다.
예전같으면 o3 o4 그렇게 써줬을텐데.. 편해졌어요.
앞마디에서 < 2개로 2옥타브 내려왔으니깐 지금은 o2~
- 셋째마디
이것은 셋째마디의 악보!
이것도 옮겨보면~
멜로디
f4<a+>f8&f4d+c+
화음 1
g+8r8g+8r8g+8rg+rg+rg+
화음 2
<g+8>g+8<g+8>g+8<g+>g+<g+8g+>g+<g+>g+
이렇게 됩니다!
멜로디 부분의 이음줄, 이번엔 f8과 f4를 잇네요? 그런건 f4.로 적어줘도 좋겠죠.
4/4박자답게 악보는 4분음표를 단위로 끊어서 그리고, 끊긴 음길이는 이음줄로 이어서 악보를 쓰겠지만 마비노기 악보엔 그런 것을 표현할 필요까진 없겠죠.
그래도 이렇게 한마디 한마디 넣어가 보니까, 쉽지 않나요?
화음 1은 둘째마디랑 별 다를 게 없고
화음 2도 곡진행에 따라 베이스가 조금 올라왔습니다!
- 맺으며
용량상 스케줄상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헬레느의 이번 책은 여기서 끝을 맺어야 할 것 같네요~
귀염둥이 기웃기웃, 아마 어렵지 않을 거예요!
나머지 부분의 악보를 여기에 적어둘테니, 한번 참고해서 연주해 보시구요~
멜로디
c4c4&cc+d+
f4g+rc+4d+4
f4<a+>f4rd+c+
f4<a+>f4&fd+c+
c4d+4c+c
d+4&d+c+16c16<a+4>c+d+
f4<a+>f4&fd+c+
f4<a+>f4&fd+c+
c4c4&cc+d+
f4g+4c+4d+4
f4<a+>f4&fd+c+
c4c+4d+4g+4
<a+4>c4d+4g+4
a+1
화음 1
g+8r8g+8r8g+8rg+rg+rg+
g+8r8g+8r8g+8rg+>c+<c+g+>c+
<g+8r8g+8r8g+8rg+>c<g+rg+
c8r8c8r8c8r<a+rg+rg+
f+8r8f8r8g+8rf+rg+rf+
f8r8f8r8f8rfg+a+>d+<g+
g+8r8g+8r8g+8rg+rg+rg+
g+8r8g+8r8g+8rg+rg+rg+
g+8r8g+8r8f+8rf+rg+rg+
g+8r8g+8r8g+8rg+g+rg+r
g+8r8g+8r8g+8rg+rg+rg+
g+8r8g+8r8g+8rg+rg+rg+
a+8r8a+8r8a+8ra+ra+ra+
a+8r8a+8r8a+8ra+a+ra+r
화음 2
f8f8fff
<a+8>a+8<a+8>a+8<
g+>g+<g+>g+<a+>cc+g+
<f+8>f+8<f+8>f+8<f+>
f+<f+8f+>f+<f+>f+
<g+8>g+8<g+8>g+8<
g+>g+<g+8g+>g+<g+>g+
f8f8<
f>fff
<a+8>a+8c8>c8o2a+>
a+<a+>g+<a+>cc+g+
<f+8>f+8<f+8>f+8<
f+>f+<f+8f+>f+<f+>f+
<g+8>g+8<g+8>g+8<
g+>g+<g+8g+>g+<g+>g+
f8f8
fff
<a+8>a+8<a+8>a+8<
g+>g+<g+>g+<a+>cc+g+
<f+8>f+8<f+8>f+8<f+>
f+<f+8f+>f+<f+>f+
<g+8>g+8<g+8>g+8<g+>
g+<g+8g+>g+<g+>g+
<a+8>a+8<a+8>a+8<a+>
a+<a+8a+>a+<a+>a+
<a+8>a+8<a+8>a+8<a+>
a+<a+8a+>a+<a+>a+
이 책이 여러분의 작곡 스킬에 조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정말 도움이 되었을까?)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 이야기 1부: 파이에 대하여(Pie Story vol.1: About Pie) (0) | 2021.03.23 |
---|---|
파이어볼트 마법은 이렇게(Firebolt : We don't start it fire) (0) | 2021.03.23 |
합주란 무엇일까?(Ensemble) (0) | 2021.03.23 |
핸디크래프트의 세계(World of Handicraft) (0) | 2021.03.23 |
효율적인 명상법(For Effective Meditation) (0) | 2021.03.23 |
휴식을 위한 시간(Time for the rest of your life) (0) | 2021.03.23 |
휴식의 지침(Guide for Real Rest) (0) | 2021.03.23 |
힐링 : 마법의 기초(Healing : The Basic of Sorcery) (0) | 2021.03.23 |